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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 Write : 2019.04.15, 21:0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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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평가 효과적으로 대비하기
과목 고1 신규생 (편입생 약간명) 모집

수행평가 효과적으로 대비하기

중간고사 기간이 되면, 수행평가 역시도 풍년이 된다. 수행평가는 과목/학기별로 그 내용은 다르지만, 내신의 40~60%의 비중을 차지하는 만큼 내신 전략에 큰 영향을 미친다. 게다가 수행평가 과정은 학교생활기록부 내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도 기록되므로 대입에 여러모로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여전히 많은 학생이 수행평가를 성실도평가를 위한 것으로 취급한다. 그러나 수행평가를 잡지 않으면 좋은 내신 등급을 받기 어렵다. 중간/기말고사에서 좋은 성적을 받았는데도 내신 등급이 오르지 않게 된다.
지금부터 수행평가에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는 방법들을 살펴보고, 이번 중간고사 기간부터 착실하게 실행에 옮겨 보도록 하자.

우선 정의를 살펴보도록 하자. 수행평가는 선생님이 제시한 과제를 잘 수행했는지 평가하는 과정으로, 학생 중심 수업, 과정 중심 평가의 한 축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수행평가 제시문(문제)은 학생들에게 막막하게 느껴진다. 그러나 교사는 수행평가 과제를 제시하기 전에 평가의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해 과제 해결을 위한 방향과 방안을 반드시 설명해야 한다. 그래서 출제의도와 목적, 협동 수행 가능 여부(1/그룹), 내용 형식(서론/본론/결론 구분 여부), 제출일, 기타 형식(그룹 제출의 경우 각자의 의견을 각각 쓰고 종합해야 하는지, 1명이 종합해서 발표만 하면 되는지, 주석은 달아야 하는지, 참고도서는 교사가 제시한 것만 참조해야 할지) 등 수행평가와 관련된 상세한 부분을 사전 제시한다. 이와 같이 가정통신문 또는 구두로 전달되는 해당 정보를 잘 수집해 정확히 이해하는 것만으로도 수행평가 고득점을 얻을 수 있다.

다음으로는 평가 기준과 방식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교사가 창의성이나 논리성을 보겠다고 하더라도 이를 기발한 접근법이나 논리적 전개, 현실에 적용 가능한 결론을 측정하고자 하는 것으로 오해해서는 안 된다. 요점은 교사가 제시한 방향에 얼마나 일치했는가이다. 출제의도와 목적에 맞는지’, ‘제시한 방법맞추어논리적 전개를 했는지, 제출기한은 맞추었는지’, 주석과 참고도서는 정확한지등 이미 제시된 기준과의 부합도를 기반으로 점수를 부여하는 것이다.

기억하자. 평가의 투명성과 형평성을 위해, 또 이에 대한 민원을 방지하기 위해 교사는 출제 의도를 제시하고 이에 따른 평가 과정을 설명한다. 이를 성실히, 살뜰히 지키는 것이 먼저다.
따라서 명백히, 수행평가 문제를 풀기 위해 우선적으로 필요한 것은 나의 상상력노동력이 아니다. 수업 시간 중 백석의 일대기와 그의 시에 나타난 서사적 구조, 소설로의 재구성 방법을 제시한 교사의 설명을 적은 노트다. 수행평가를 대하는 학생의 창의성과 논리성은 이를 바탕으로 전개되어야 하는 것이다.

성적표에서 내신 성적은 수행평가와 지필고사의 합산 결과로 기재된다. 즉 중간고사 결과는 한 학기가 끝난 후, 지필고사와 수행평가를 합산한 내신 등급으로 표기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중간고사의 일부인 수행평가를 보다 체계적으로 준비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깨끗한 수행노트와 수행달력을 준비한다. 지필고사와 마찬가지로, 수행평가에도 필기가 필요하다.
수행노트와 수행달력을 준비했다면 간단한 도구를 사용해 필기를 시작하자. 여러 가지 항목도 필요 없다. 중간고사를 위한 공부 계획표에 반드시 전 과목 수행평가를 위한 친구와의 협업과 과제 작성 기간을 반영하는 것부터 시작하면 된다. 나머지는 지필고사를 준비할 때처럼 차근히 그때그때 수행한 내용들을 과목, 항목, 요점별로 정리해 나가면 되는 것이다. 수행평가가 내신 성적의 40~60%를 차지하는 만큼, 오히려 이것이 국어, 영어, 수학과 같은 주요 과목 지필고사에서 10점을 더 올리는 것보다도 중요한 과정일 수 있다.
지필고사를 위한 시간과 노력의 반만이라도 수행평가에 투자해 보자. 내신 성적도 공부에만 열을 올릴 때보다 비교적 수월하게 올릴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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