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b21.com 고1 신규생 (편입생 약간명) 모집
 


   
 

[로그인] 
name
관리자 ( Write : 2019.04.05, 12:48 )
subject
효과적인 암기법
과목 고1 신규생 (편입생 약간명) 모집

효과적인 암기법

시험 대비에서 가장 기본으로 여겨지는 것은 무엇보다도 암기일 것이다. 그러나 이는 역으로, 그만큼 대다수의 수험생들이 암기에 곤란을 겪는다는 사실을 의미하기도 한다. 지금부터 효과적인 암기법들을 간략히 살펴보고,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아보도록 하자. 꼭 한 가지를 택하지 않고, 여러 방법을 적절히 섞어가면서 시도해보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첫째, ‘연상활용하기. 단순암기, 단기 기억에 가장 효과적인 암기법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첫 글자를 모아서 말이 되게 만들거나 어떤 의미를 연결하거나, 노래를 만드는 식의 방법이다. 하지만 장기 기억에 반드시 필요한 내용 이해/암기 측면이 배제되어있고, 매번 연상에 대한 적용을 시도해야 하기 때문에 오히려 공부량이 증가할수록 기억에 방해가 될 수 있다(정작 외워야 하는 것보다 연상 내용만 기억나는 경우도 빈번하다). 또한 구조화 된 복합 암기에도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초반 흥미를 유도하는 차원 또는 도무지 무슨 수를 써도 외워지지 않는 내용에만 적용하기를 권한다.

둘째, ‘쪽지 시험보기. 시험은 두말 할 것도 없이 암기에 직통으로 효과를 발휘하는 방법 중 하나다. 시험 자체를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경우를 제외한다면, 단기 집중력/긴장감을 조성하고, 약간의 강제성을 통한 동기부여까지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작은 단위(범위 또는 기간)의 시험을 지속적으로 준비하고 보게 되면 암기력, 집중력의 동시적인 사용 및 상호 증진까지 꾀할 수 있다.

셋째, ‘메모하기. 정리노트, 핵심노트, 풀이노트, 암기노트, 오답노트 등을 손으로 작성하는 것부터, 또한 교재 복사본을 빈칸처리하고 그 위에 덧대어 써본다거나, 포스트잇, 화이트보드를 사용하는 것, 나아가 타이핑까지 넓은 범위의 필사전반을 포함한다. 최대한 다양한 자극의 주입이 암기를 돕기 때문이다. 다만, 본말전도만을 유의하면 된다.

넷째, 다양한 읽기 방식 적용하기. 때론 여러 번 읽는 것만으로도 암기가 가능하다. 다만, 반복해서 읽을 때에는 시간 텀을 두어야 한다. 암기를 촉진하는 반복은 기계적 반복이 아닌 숙성의 반복이다. 시간 텀을 두면서 1회차는 정독, 2회차는 속독, 3회차는 중요지점 요약읽기, 4회차는 정독 등으로 읽기 방식을 다양하게 하는 것이 좋다. 시간이 많이 들기 때문에 비교적 여유가 있을 때 하는 것이 좋고, 놓치게 되는 디테일은 문제 풀이를 통해 보강하는 것이 좋다.

다섯째, 말로 설명하기/듣기. 혼자 할 수도 있지만(녹음 필수), 짝이 있으면 더욱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전제는, 설명을 맡은 친구는 읽기 등을 통해 배경지식까지 충분히 커버해야 하고, 듣기를 맡은 친구는 좋은질문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해와야 한다는 것. 설명을 맡은 친구가 먼저 개괄을 하면, 듣는 친구가 질문을 던지고, 다시 설명하는 친구가 이에 답변하면 된다. 시간이 부족할 때에는 듣는 친구가 관련 질문을 먼저 던지고, 설명하는 친구가 그에 대한 답변을 상세히(배경지식 포함) 하면 된다.

여섯째, 뇌의 흐름을 고려해 암기/공부 스케쥴 잡기. 뇌과학적으로 암기에 가장 효과적인 시간대는 자기 직전(1회차)과 일어난 직후(2회차)라고 한다. 이를 고려하여 자신의 공부 스케쥴을 구성해보는 것도 투자 대비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전날 자기 전에 암기 과목을 공부하고, 일어나 그것을 다시 반복/확인한 뒤, 워밍업 차원에서 문제풀이를 하고, 그 이후 충분히 준비가 되면 이해력이 필요한 공부를 하면 되는 것이다.

암기를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그나마 우리가 기대할 수 있는 부분은, 조금이라도 우리가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암기법을 찾아보는 정도랄까. 결국 암기력을 향상시키는 것은 약간의 흥미와 집착에 가까운 관심, 그리고 지겨운 반복과 꾸준한 노력인 것이다.
 



입시전략연구센터

JUNGBO EDUCATION SYSTEM 교육문의 T 517-8141




Prev    수행평가 효과적으로 대비하기 관리자 2019.04.15
Next    수능 상위 1% 공부법 관리자 2019.04.01

Copyright 1999-2019 Zeroboard / skin by un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