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b21.com 고1 신규생 (편입생 약간명) 모집
 


   
 

[로그인] 
name
관리자 ( Write : 2021.07.29, 12:05 )
subject
여름방학, 자소서 활용법
입시정보

여름방학, 자소서 활용법


2024학년도부터는 대입 자기소개서가 완전히 폐지된다. 이를 앞두고 자기소개서를 활용하지 않는 대학들이 올해만 해도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그러나 자기소개서는 학교생활기록부를 통해 미처 드러내지 못한 학생의 특성을 보완할 수 있는 장이 되어줌으로써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동시에, 자기소개서 활용 여부는 개인에 따라 유불리가 다르기 때문에 지원 전략을 수립하는 데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여러 차례 심사숙고 해 볼 필요가 있다. 지금부터 여름방학을 맞이하여 자기소개서 관련 활용법을 알아보고, 자신에게 더욱 적합하면서도 유리한 전략을 만들어 보자.

[지방거점국립대 및 교대 - 자기소개서 폐지 대학과 예외]
올해는 대부분의 지방거점국립대 일반 전형에서는 자기소개서를 제출하지 않는다. 다만 충북대와 경북대는 예외적으로 자기소개서를 준비해야 한다. 충북대의 경우 학생부종합Ⅱ전형에서 자기소개서를 필요로 한다. 제출 시기는 수능 이후(11월 19일(금) ~ 11월 22일(월)). 따라서 수능 준비와 관련해서 부담은 적은 편이다. 경북대는 영농창업인재전형(4개 학과, 25명)에 한해서만 자기소개서를 요구하고 있다. 
전국의 10개 교대는 모두 자기소개서를 폐지했다. 초등교육과가 개설되어 있는 대학(제주대와 한국교원대)의 경우에도 자기소개서를 받지 않는다. 다만 이화여대 초등교육과는 유일하게자기소개서를 제출해야 하니 지원시 유의할 필요가 있다.

[수도권 대학 – 자기소개서 폐지 대학 증가]
수도권 주요 대학들 중에서도 자기소개서를 폐지한 대학들이 늘고 있다. 당장 2022학년도에는 고려대, 단국대, 상명대, 서강대, 한국외대, 한양대(서울), 한양대(ERICA) 등이 자기소개서를 받지 않는다. 
그러나 대학마다 각 전형 내에 자기소개서가 필요한 전형과 그렇지 않은 전형을 동시에 운영하는 대학들이 더러 있기 때문에 지원시 해당 전형의 명칭과 세부 조건을 주의깊게 살펴보고 확인할 필요가 있다. 숙명여대는 숙명인재Ⅱ(면접형) 전형과 소프트웨어융합인재전형에 지원할 경우 자기소개서를 제출해야 한다. 명지대는 명지인재서류전형에서. 강남대는 서류면접전형에 자기소개서를 제출해야 한다. 

[자기소개서를 써야 한다면 – 자율문항에 유의]
그러나 앞서 살펴본 흐름과는 달리, 여전히 수도권의 많은 대학에서는 자기소개서를 필요로 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문항수가 축소되었고, 자율문항 없이 공통문항만 작성하도록 하는 대학들이 있기 때문에 수험생의 부담은 예년에 비해 다소 줄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역시 마찬가지로, 한 대학 내에서도 공통문항만 제시하거나 자율문항을 추가요구하는 등 전형조건이 다른 경우가 있으니 지원시 세부사항을 반드시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
서울대의 독서활동 관련 문항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대학에서는 자율문항으로 지원동기와 노력과정, 또는 학업・진로계획을 묻는다. 물론, 해당 내용이 자소서 1번과 중복되지 않아야 하므로 결국, 자율문항이 있는 경우에는 다양한 자소서 버전을 준비해야 한다. 우선 2번까지만 쓰면 되는 대학용 자소서와 3번까지 써야 하는 대학용 자소서로 나누어야 하고, 거기에 또 대학별 특징을 반영해야 한다는 것. 그러나 자소서 작성은 생각보다 훨씬 시간적 소모가 큰 작업이기 때문에 원서 쓰기 직전까지 미루는 것은 좋지 않다.  대체로 자신이 예상하고 계획한 시간보다 최소 3배 이상의 시간이 소요된다고 생각하고, 상대적으로 여유 있는 기간부터 착실하게 준비해나가야 한다.
학생부가 충분히 경쟁력이 있는 특별한 경우를 제하면, 대부분의 학생들은 자기소개서를 통해 학생부에 미처 드러내지 못한 본인의 강점을 대학측에 어필해야 한다. 그중에서도 진로를 변경하게 되어 지원 동기가 학생부상에 잘 드러나지 않거나, 본인의 노력 대비 학생부에 강점이 충분이 기재되지 않은 경우에 해당하는 학생들은 자기소개서를 통해 이를 부연함으로써 불리함을 줄일 필요가 있다. 그러니 대입 레이스 하반기에 접어드는 길목인 여름방학, 상대적으로 여유 있는 시간에 학생부를 점검하며 자소서 준비에 미리미리 착수하도록 하자.

- 수도권 대학 중 공통문항 2개만 활용하는 대학: 가천대(의약학 제외), 가톨릭대, 강남대(서류면접전형), 건국대, 경기대, 덕성여대, 동덕여대, 명지대(명지인재서류전형), 서울과학기술대, 서울여대, 세종대, 숙명여대(숙명인재Ⅱ(면접형), 소프트웨어인재), 이화여대, 인하대 △차의과학대, 평택대 등.
- 수도권 대학 중 자율문항을 추가로 요구하는 대학: 가천대(의약학), 경희대, 광운대, 국민대, 동국대, 삼육대, 서울대, 서울시립대, 성균관대, 성신여대, 숭실대, 아주대, 연세대, 을지대, 인천대, 중앙대, 한국산업기술대, 한국항공대, 한성대, 홍익대 등. 

입시전략연구센터

JUNGBO EDUCATION SYSTEM 교육문의 T 517-8141




Prev    고3 여름방학 막바지 활용 전략 관리자 2021.08.17
Next    6월 모평 성적표, 완전 정복 가이드 관리자 2021.07.01

Copyright 1999-2021 Zeroboard / skin by uncle